fnctId=departmentIntro,fnctNo=1500
CHN1005 | 중국학 입문(Introduction to Chinese Studies) |
---|---|
중국에 관한 동서양 학문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개괄하고, 오늘날 중국학의 주요 접근 방법에 대해 이해하며,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도출된 중국에 관한 개괄적 지식을 습득한다. |
CHN1006 | 동아시아 문화 읽기(Readings in East Asian Culture) |
---|---|
동아시아의 역사, 문화, 사고방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텍스트들을 선정하여 읽어보고, 그것을 통해 동아시아 사회에 대한 인식의 폭을 넓히는 것이 목적이다. 세계와 자신의 관계를 이해하는 합리적인 시각과 논리적인 방법 및 타자에 대한 개방적이고 객관적인 수용 태도를 기르도록 연습한다. |
CHN2005 | 중국어학개론(Introduction to Chinese Linguistics) |
---|---|
중국어의 소리, 글자, 단어, 문법 등 각 분야에 대한 기초 지식의 학습을 통해 이후 중국어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
CHN2006 | 중국학통계분석기초(Basic Statistical Analysis for China Studies) |
---|---|
입문과정을 거치고 본격적인 전공학습에 진입하는 학생들을 위한 방법론 중심의 과목으로 사회과학 통계분석의 기초를 습득하고 중국학 연구에 적용하는 연습을 한다. |
CHN2009 | 중국어회화 1(Chinese Conversation1) |
---|---|
말하기를 중심으로 하고 중국어 강세, 억양을 살리는 낭독 연습 새로운 단어와 문법을 배우는 동시에 중국 풍습, 문화 등도 소개하면서 수업 진행한다. 중국어 표현과 한국어 표현의 차이점, 중국 문화와 한국 문화의 차이점의 배움을 통해 더욱 정확한 표현을 쓸 수 있도록 한다. |
CHN2010 | 중국어회화 2(Chinese Conversation2) |
---|---|
말하기를 중심으로 하고 중국어 강세, 억양을 살리는 낭독 연습. 새로운 단어와 문법을 배우는 동시에 중국 풍습, 문화 등도 소개하면서 수업진행한다. 중국어 표현과 한국어 표현의 차이점, 중국 문화와 한국 문화의 차이점의 배움을 통해 더욱 정확한 표현을 쓸 수 있도록 한다. |
CHN2011 | 집중중국어 1(Intensified Course in Chinese1) |
---|---|
정선된 중급문장을 통해, 문법을 바탕으로 중국어 기본구문의 특성을 이해하며, 정확한 번역능력의 배양과 아울러 중심문장과 실용문을 익혀, 중국어문의 듣기-말하기-독해-작문을 위한 다양한 표현능력을 길러 활용하도록 그 기조를 다지게 한다. |
CHN2012 | 집중중국어 2(Intensified Course in Chinese2) |
---|---|
중급과정의 학생을 대상으로, 중국어 構文(구문)의 기본특성을 이해하여, 정확한 번역능력을 배양케 하고, 발음과 함께 중심문장을 익혀 활용케 함으로써, 中國語文(중국어문)의 다양한 표현능력을 길러, 중국어 說(말하기)-讀(독해)-寫(작문)의 집중적 어문능력의 기조를 다지게 한다. |
CHN2111 | 중국문학개론(Introduction to Chinese Literature) |
---|---|
중국고전문학은 중국문화의 뿌리이자 저수지로 다양한 문화 영역을 통합해왔으며, 오늘날에 있어서도 중국의 국가 아이덴티티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외국문학으로서 중국문학은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담고 있어 교양적 의의가 높으며, 동시에 동아시아의 특수성을 함께 가지고 있어 한국 문학과 문화를 이해하는데 좋은 참조가 된다. 본 과목은 중국 고대부터 청말까지의 삼천년 중국문학사의 흐름을 대상으로, 주요한 주제들을 중심으로 초점을 만들어 접근하며, 현대의 삶에 있어서 유용한 폭넓은 사고와 다양한 감성을 배양 |
CHN2112 | 한자의 이해(Introduction to Chinese Characters) |
---|---|
한자의 역사와 구성원리, 특징 등을 이해한 후 개별 한자를 익힌다. |
CHN2226 | 현대 중국의 정치와 제도(Politics and Institutions of Contemporary China) |
---|---|
현대 중국의 정치와 제도에 대해 학습한다. 현대 중국의 정치 제도의 형성 및 발전 과정, 정치 과정의 특징에 대한 역사, 이론을 학습하고 실증적 분석을 시도한다. |
CHN2338 | 중국 문명과 세계(Chinese Civilization in World History) |
---|---|
중국의 역사와 문명을 세계와의 관계속에서 파악함으로써 전통시기는 물론 21세기 중국문명의 의미와 향우 발전방향을 이해한다. 이를 위해 중국의 일국적 시각이나 동아시아적 시각을 벗어나 세계사적 시각에서 파악하며, 특히 근현대 세계체제하에서 중국의 변화와 21세기 중국의 대국화의 역사적 의미를 파악한다. |
CHN2339 | 중국지역 탐구(Regions and Provinces of China) |
---|---|
넓은 땅과 많은 사람을 특징으로 하는 중국은 역사적 경험과 사회, 경제, 문화적 현실의 다양성이라는 면에서 하나의 중국으로 일반화하기 어려운 모습을 갖고 있다. 중국에 대한 지역별, 권역별 접근 방식을 통해 보다 종합적으로 중국을 이해하고자 한다. |
CHN3113 | 중국어주제토론 1(Topic Discussion using Chinese 1) |
---|---|
중국어로 일상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해 토론을 진행한다. |
CHN3115 | 중국어문법(Chinese Grammar) |
---|---|
중국어 문법을 단순한 암기가 아닌, 사유를 통한 이해로 접근하도록 한다. |
CHN3117 | 중국사상의 이해(Introduction to Chinese thoughts) |
---|---|
19세기 이후 근현대 중국의 건설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사상가를 중심으로 현대중국의 사상적 토대를 이해하고, 나아가 향후 중국사회의 변화방향에 대해 역사적 시각에서 토론한다. 현대 중국은 장구한 역사적 전통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만큼, 현대 중국을 보다 심도 있게 이해하기 위해 중국 전통사상과 문화에 대한 개괄이 선행된다. 유가와, 도가, 법가 등은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지닌 전통사상으로서, 이에 대한 탐구는 현대중국은 물론 세계문명을 이해함에 있어서도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
CHN3118 | 한문강독(Classical Chinese) |
---|---|
1. 한문의 기본 문형 습득 2. 단문 연습을 통한 한문 해독 능력 배양 3. 주요 명작 감상 및 토론 |
CHN3120 | 중국서사전통과 문화콘텐츠(Chinese Narrative Tradition and Culture Contents) |
---|---|
‘서사(敍事, narrative)’란 ‘어떤 사건이나 사실을 글이나 이야기를 통해 진술하는 것’으로 인류의 삶의 다양한 모습을 담아왔다. 이러한 ‘서사’는 중국의 서사 전통 속에서 신화와 전설에서부터 서사시, 소설, 희곡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으로 변화, 재창조되며 면면히 그 정수를 이어왔는데, 이 강의에서는 이처럼 다채롭고 풍부한 중국의 서사 문학을 공부해 보고, 현대의 만화, 드라마, 영화, 게임 등을 통해서 구현된 문화콘텐츠와 연관하여 중국의 서사 전통이 21세기의 현대를 살아가는 한국의 우리들에게는 어떤 의미 |
CHN3121 | 중국어글쓰기 1(Writing in Chinese1) |
---|---|
어법에 대한 정리를 병행하면서 학생들이 중급수준의 중국어 작문 수준에 도달하도록 지도한다. 단문으로부터 시작해서 한 단락 이상의 문장을 정확하게 써낼 수 있도록 훈련한다. |
CHN3122 | 중국어글쓰기 2(Writing in Chinese2) |
---|---|
(중국어 글쓰기의 방법과 기교를 통해)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응용문과 서술문,설명문,논설문을 능숙하게 쓰도록 훈련을 진행한다. |
CHN3123 | 중국어 주제토론 2(Topic Discussion using Chinese 2) |
---|---|
말하기를 중심으로 하고 난이도가 높은 단어와 문법 표현을 배운다. 현실 생활에 관심을 많이 받는 주제를 선정하여 중점으로 토론한다. |
CHN3225 | 현대중국의 사회와 문화(Society and Culture of Modern China) |
---|---|
본 강의에서는 중국 사회와 문화의 중요한 특징을 정리하고, 전체 중국의 제반문제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문제를 선정하여 중국에 대한 체계적 지식을 확립해 나갈 것이다. 즉 중국을 이해하기 위한 몇 가지 중요한 문제점을 도출하여, 구체적 특징을 정리하고. 중국에 대한 새로운 관점에서 그것이 지닌 의미와 문제점을 분석할 것이다. 중간고사 이후에는 각 조별로 '문제탐구와 해결'이라는 방식을 통해, 수강생이 각자 명확한 목표점을 가지고 한 학기동안 다양한 지식과 자료를 통해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게 될 것이다. |
CHN3229 | 현대 중국의 문학과 예술(Modern Chinese Literature and Art) |
---|---|
19세기 중엽, 서양 열강의 도래 및 전통적 중화질서의 붕괴와 함께 시작된 중국의 현대문학과 현대예술은 전통과의 부단한 길항, 세계와의 치열한 대화 속에서 전개되었다. 이 교과목은 시기 별 개관에 이어 주제 중심의 토의로 진행된다. 현대문학과 예술의 주요한 과제였던 전통의 계승과 극복의 문제, 서구적인 것의 수용과 융합의 문제, 혁명과 대중화의 문제 등을 다룬다. |
CHN3230 | 중국의 문화산업(Cultural Industry of China) |
---|---|
급속히 성장하여 세계문화산업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중국의 문화산업을 제도와 정책, 동향 등의 측면에서 분석하고 한중간의 문화산업의 교류를 전망한다. |
CHN3231 | 4차 산업혁명과 중국의 기술혁신(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China’s Technological Innovation) |
---|---|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4차 산업혁명과 정보 기술의 비약적 발전은 지식은 물론이고, 재화가 아닌 서비스의 물리적 공간 이동을 현실적으로 가능케 하고 있다. 본 수업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중국 기업들이 4차 산업 혁명 과정에서 어떻게 기술 혁신을 달성하고 있는지 고찰한다. |
CHN3338 | 중국도시연구(Studies of Chinese Cities) |
---|---|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시안 등 중국의 대표적 도시의 지정학적 성격, 역사적 발전과정, 현재의 사회경제적 상황과 문화예술계의 동향 등을 소상히 탐구함으로써 미래 지역 전문가로서의 이론적, 실천적 기초를 닦는다. |
CHN3340 | 중국학 빅데이터 분석(Big Data Analysis for Chinese Studies) |
---|---|
수강생들은 다양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중국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빅데이터 관련 온라인 툴 등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멀티미디어 자료, 신문자료, 소셜미디어(웨이보·트위터 등) 등의 빅데이터 자료에 대한 접근을 익히고 그래프와 인포그래픽스를 통해 중국을 이해하는 능력을 제고한다. |
CHN3341 | 중국 경제 지리(Chinese Economic Geography) |
---|---|
중국의 동북, 서부, 연해, 남부 권역의 인문지리적 특징을 개괄하고, 이를 바탕으로 각 권역의 경제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고찰한다. 특히 산업 분포, 지역별 경제 활동의 편차와 원인 등을 학습한다. |
CHN4101 | 비즈니스 중국어(Business Chinese) |
---|---|
이 과목은 중국인을 상대로 하는 비즈니스 활동에서의 실용적인 회화를 배우고, 계약서 등 문서의 독해와 작성법도 학습한다. |
CHN4102 | 시사 중국어 독해(Readings on Current Affairs in Chinese) |
---|---|
중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여러 분야와 관련된 시사 보도 자료를 엄선하여 정확하고 깊이 있는 독해를 수행하며, 이를 기초로 세계 속 중국의 현재를 충실히 이해하고 미래에 관해 통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CHN4103 | 실무 한중 번역(Practical Korean-Chinese Translation) |
---|---|
다양한 분야의 사회생활에 필요한 자기소개서, 추천서, 감사편지, 홍보물, 설명문 등 한국어로 초안이 된 문장을 정확한 중국어 문장으로 옮기는 방법과 기교를 습득한다. |
CHN4229 | 현대중국사회의 쟁점(Current Topics of Chinese Society) |
---|---|
개혁개방과 1989년의 천안문사건은 중국사회에 결정적인 변화를 가져온 계기이다. 1990년대 이후 지금에 이르기까지 중국사회는 표면적으로는 기존의 사회주의 체제를 고수한다고 강조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기존의 인식틀로 설명되지 않는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이런 중국의 현실 변화를 설명하는 주요 사상가들의 이론적 주장을 선별하여 살펴봄으로써, 중국의 오늘을 이해하고 내일을 전망한다. |
CHN4230 | 현대중국의 미디어와 대중문화(Media and Mass Culture of China) |
---|---|
본 강의는 영화, 애니메이션, 드라마, 미술, 음악, 공연예술 등을 구체적 대상으로 삼아 중국사회의 복잡한 면모들이 대중문화를 통해 어떻게 재현되는지를 살펴보고, 또 특정시기 나타난 문화현상을 통해 시장경제와 사회주의 정치 체제하에서 특정 문화현상의 출현 양상과 그 의미를 이해함으로써 중국사회의 이면을 들여다보도록 한다. |
CHN4235 | 중국어프레젠테이션(Chinese Presentation(Capstone Design)) |
---|---|
특정 주제에 대해 중국어로 발표하는 것을 훈련한다. 본 강의는 1부와 2부로 나누어 동시에 진행한다. 1부 강의에서는 프레젠테이션 일반에 관해 훈련하며 중국학 주제 설계와 자료조사, 발표내용 구성을 진행한다. 2부 강의에서는 다양한 토픽에 대해 중국어로 발표하는 능력을 함양하며, 1부를 통해 구성한 중국학 주제를 두고 중국어로 발표문과 프레젠테이션 미디어를 제작하고 구두로 발표하는 연습을 한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로는 각각 교수가 지정한 주제와 학생 별로 선정한 주제에 관해 중국어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한다. |
CHN4341 | 중국지역학주제설계(Capstone Design in China Studies (Capstone Design)) |
---|---|
중국지역학에 속하는 유의미한 주제를 설계하고 조사를 수행해 결과를 발표한다. ‘중국동북권역과 한반도’, ‘중국서부권역과 중앙아시아’, ‘중국연해권역과 타이완, 홍콩, 마카오’, ‘중국남부권역과 동남아시아’ 등 수 개 권역으로 분반해 진행한다. |
CHN4342 | 중화권과 화교사회(Greater China and the Chinese Community) |
---|---|
중화권은 중국 본토 및 홍콩, 마카오, 타이완, 그리고 동남아시아 및 세계 여타 지역의 화교사회를 아울러 일컫는다. 본 교과목은 언어와 문자, 역사적 경험과 민족적·문화적 정체성을 공유하며 세계 정치와 경제에서 큰 몫을 차지하고 있는 인구 15억 중화권의 역사와 현황을 다룬다. |
CHN4345 | 21세기 중국과 세계(China and the World in the 21st Century) |
---|---|
중국이 21세기 대국으로 부상하여 정치와 경제 등 국제무대의 다방면에서 중대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의 외교정책과 세계 혹은 동아시아 전략 등을 분석하여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정세와 국제관계의 변화를 파악한다. |
GEB1107 | 의사소통 영어(English Communication: Pre-Intermediate)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초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8 | 의사소통 영어: 중급(English Communication: Intermediate)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중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9 | 의사소통 영어: 고급(English Communication: Advanced)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고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12 | 크로스오버 1 : 인간의 탐색(Crossover Course 1: Humanities) |
---|---|
인문학은 학문의 영역인 동시에 모든 인간의 마음속에서 쉼 없이 역동하는 원초적인 탐구정신이다. 그것은 자기가 어떤 존재인지를 이해하고 나아가 어떤 존재로 살아갈 것인지를 결단하려는 인간의 근원적인 욕구에서 출발하여, 문학, 역사, 언어, 사회, 도덕, 문화와 예술 등 인간 정신의 다양한 산물에 대한 성찰로 전진한다. 이런 인문학의 정신은 자연을 이해함으로써 그것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지배하려는 과학기술의 정신과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다. 이 강의는 특히 이공계의 학생들을 주된 대상으로 삼아 이처럼 중요하고 필수적이면서도 결핍되어 있기 쉬운 인문학적 정신을 자기 자신에게서 발견하도록 유도한다. 강의에서 수강자는 자아, 공동체, 옳고 그름, 학문, 예술 같은 인문학적 주제들에 대해 읽고, 생각하고, 묻고, 그리고 생각한 것을 말하거나 글로 쓰는 연습을 하고, 이런 과정을 통해 인문학적 지식과 더불어 인문적 감각을 갖추게 될 것이다. |
GEB1113 | 크로스오버 2 : 자연의 탐색(Crossover Course 2: Natural Sciences and Computer Science) |
---|---|
인문계열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자연과학 및 IT의 기본 개념과 관련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현대과학기술 사회에서 요구되는 자연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고자 한다. 아울러 융복합 학문에 대한 기초적 이해에서 전공학습 설계능력의 토대가 함양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수학, 물리, 화학, IT 분야가 우리의 생활과 얼마나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탐구하고 이와 관련된 현대사회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종합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GEB1116 | 프로네시스 세미나(Phronesis Seminar) |
---|---|
본 교과목은 신입생들이 바람직한 가치관을 정립하고,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신입생 대상 기초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가치 있는 삶의 목적을 수립하고, 성실한 자세로 도전하여 미래를 열어나가는 데 역점을 두며(온라인 인성교육),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토대로 졸업 후의 경력을 수립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오프라인 진로교육). |
GEB1126 | 문제해결을 위한 글쓰기(Writing and Problem Solving) |
---|---|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해 학술적 글쓰기 및 실용적 글쓰기의 이론과 방법을 익힌다. 이를 바탕으로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을 실습을 통해 향상시켜 대학에서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고 사회에서의 활동을 능독적으로 할 수 있는 교양인을 양성하는 데에 강의의 주안점을 둔다. |
GEB1141 | 미래사회와 소프트웨어-인문사회계열(Software and the Future Society-for the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
미래사회의 필수역량으로 강조되고 있는 컴퓨팅적 사고력은 여러 학문 분야의 창의적 생각들을 융합의 바탕위에 실현하기 위한 기본적 소양이다. 컴퓨팅적 사고를 기반으로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위치하고 있는 다양한 IT기술과 정보환경을 이해하고 나아가 전공 기반위에서 새로운 융합 기술을 창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강의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스마트 모빌리티, 가상·증강현실, 사물인터넷, 정보보호 등의 주제를 통해 그러한 능력 배양을 위한 토대를 제공한다. |
GEB1151 | 커리어 디자인 2(Career Design 2) |
---|---|
- 취업시기 도래 이전에 직무선정 및 커리어 설계의 중요성 인지를 통한 취업경쟁력 강화 - 전공맞춤형 직무선정과 산업 및 기업의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한 적절한 취업시기에의 취업성공 도모 - 구직스킬 향상을 통한 채용시장에서의 학생(지원자로서)의 장/단점 파악 |
HUM1001 | 언어의 이해(Understanding Languages) |
---|---|
현행 언어교육 및 언어학 관련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가 인간 언어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구축하고 있는가 하는 점에 대해서는 적잖은 의구심이 든다. 개별적인 지식이 군화(群化)를 형성하여 그것이 체계적인 형태로 표출되는 인간 언어의 특질을 적확히 파악하는 것이 선결 과제라고 판단된다. 본 강의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강생들이 인간 언어의 체계와 구조를 이해하고 언어학 일반에 관한 지식을 함양함으로써, 언어학 전반에 관한 외연을 확대함과 동시에 내용의 심화 학습을 도모하는 데에 주안점을 둔다. |
HUM1002 | 문학의 이해(Understanding Literature) |
---|---|
1. 교양인의 삶에서 요구되는 문학적 개념과 용어를 정리한다. 2. 일상언어와 문학언어의 차이점에 대해 문제의식을 공유한다. 3. 문학의 가치와 효용성을 탐구한다. 4.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읽고 창작에 대한 경험도 해본다. |
HUM1003 | 문화사의 이해(Cultural History) |
---|---|
세계사의 흐름을 주도해 온 유럽과 중국을 중심으로 각 시대별 역사와 문화의 핵심 내용 및 특성을 한국과의 비교사적 관점에서 탐구함으로써 이들 지역의 역사적, 문화적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한다. |
HUM1004 | 철학의 이해(Understanding of Philosophy) |
---|---|
이 강의는 철학이라는 학문 분야가 어떤 분야인지를 학생 스스로의 연구 발표와 그에 따르는 토론, 교수의 강의, 그리고 자유로운 질문과 토론 등의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강생은 철학이 어떤 문제들을 어떤 방식으로 다루는지, 철학이 오늘의 사회에서 어떤 효용가치를 지니는지, 또 철학을 공부하면 자신의 인생에 직접, 간접으로 어떤 이득이 될 것인지에 대해 기본적인 지식과 느낌을 얻게 될 것이다. 강의에서는 매주 주제로 제기된 물음과 대답들에 관하여 학생들의 발표와 교수의 강의가 진행된다. 학생은 교재를 미리 읽고 자신의 생각과 물음을 정리해 와야 한다. 강의의 주제들은 형이상학, 윤리학, 인식론, 사회철학, 심리철학 등 철학의 여러 분야에 걸쳐 있다. |
HUM1005 | 문화학의이해(Understanding Culturology) |
---|---|
대중문화, 문화산업, 디지털, 멀티미디어, SNS 등의 등장과 함께 문화와 문화학은 근본적이고도 본질적인 변화를 체험하고 있다. 21C의 Homo Ludens는 더 이상 19C의 Homo Sapiens처럼 생각하거나 행동하지 않는다. 문화에 대한 경외는 패러디가 되고, 교양은 존중되지 않고 소비되며, 소통은 궤도를 벗어나 네트워크를 떠돌고, 정보는 제공되지 않고 대중에 의해 생산된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비판이론, 문화사회학, 구조주의와 기호학, 문화인류학, 문화심리학, 그리고 문화주의 등 수많은 문화 이론가들에 의해서 구축된 다양한 문화적 이론과 현대 사회에 대한 구체적 문화 분석들이 비판적 관점과 함께 소개되어지며, 이를 통해 우리의 일상과 사회가 연구되고 분석되어진다. |
HUM1011 | 중국어 1(Chinese1) |
---|---|
본 과목은 기초 및 초급 중국어와 이에 상응하는 중국 문화를 학습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가장 기초적인 중국어 발음과 기본 표현으로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중국어 학습 경험이 전혀 없는 학습자가 선택하기에 좋은 과목이다. 중국어의 발음과 성조를 정확히 익히고 기초적인 문법, 어휘, 표현을 익혀 중국어 회화의 기초를 다지도록 한다. 또한 수업 중 다방면의 중국 사회 문화 내용을 접하게 되므로 중국 언어문화에 대한 흥미가 배가될 것으로 기대한다. 수업에서는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언어 속에 녹아있는 중국문화를 제공할 것 |
HUM1012 | 중국어 2(Chinese2) |
---|---|
중국어의 운율을 살리는 낭독연습, 문법에 대한 간결하고 명쾌한 설명, 주요표현에 대한 학습 등을 통해서 발음과 회화 표현을 익히게 한다. |
HUM1021 | 일본어 1(JapaneseⅠ) |
---|---|
일본어를 처음 시작하는 자를 위해 일본어의 문자와 발음부터 초급일본어의 모든 내용을 상세한 설명을 통해 강의하며, 나아가 교재 내용에 맞추어 일본문화나 생활상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소개한다. |
HUM1022 | 일본어 2(JapaneseⅡ) |
---|---|
일본어1에 이어지는 내용으로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일본어의 전반적인 사항을 망라하여, 현실성과 실용성이 결여되지 않는 일본어를 쉽고 자세하게 그리고 정확하게 학습한다. |
HUM1031 | 프랑스어 1(French1) |
---|---|
1. 프랑스어에 입문하는 학생들에게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발음, 어휘 및 문법 학습을 통하여 텍스트 읽기와 의사소통을 위한 초급 수준의 프랑스어 구사능력을 배양한다. 2. 프랑스를 비롯한 캐나다 및 프랑스어권 아프리카 나라들의 문화와 접해 봄으로써 학생들의 교양정도를 높이고 세계에 대한 넓은 안목을 갖게한다. |
HUM1032 | 프랑스어 2(French2) |
---|---|
1. 프랑스어 1을 통해 프랑스어에 입문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랑스어에 의한 기본적인 일상대화를 가능하게 한다. 2. 프랑스 및 아프리카, 캐나다 등 프랑스어 권 국가를 여행하거나 그곳에서 머무를 경우를 가정하여, 일상생활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기초 프랑스어를 습득하고 프랑스어권 국가에 대한 문화 이해를 돕는다. |
HUM1041 | 한문 1(Chinese character 1) |
---|---|
과거 동아시아 지역의 공동어였던 한문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통해, 동아시아 문화의 정수에 접근하기 위한 수업이다. 이를 위해 한문 문법에 대한 기초지식을 익히고, 고전 원문을 강독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쌓는다. |
HUM1042 | 한문 2(Chinese character 2) |
---|---|
동아시아의 고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킴으로 고전에 담겨 있는 인문정신을 향유하고 이를 새로운 창조의 원동력으로 연결시킬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형식의 고전 명문들을 집중적으로 다루어 원전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독해력 및 자신감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한다. |